본문 바로가기
여행

해외여행 준비 체크리스트

by 시계의온도 2019. 6. 23.

해외여행, 특히 자유여행을 처음 할때 필수로 준비해야될것과 체크해야될것들, 여행과정과 용어를 적어본다. 많이 나갔는데도 종종 헷갈리는것들이기도하다.

해외여행 준비 체크리스트
1. 아시아나, 대한항공 회원가입
2. E ticket, 모바일체크인
3. 비행시간과 게이트클로징(탑승마감)시간
4. 인천국제공항 탑승터미널 (T1,T2,셔틀트레인)
5. 항공사 찾아 짐맡긴 후 5분대기
6. 출국심사



1.아시아나, 대한항공 회원가입
- 외항사를 이용하더라도 아시아나와 대한항공은 각각 스타얼라이언스, 스카이팀과 제휴하고있다. 그래서 티켓클래스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단, 여기서  필수로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한다. 회원가입전에 탄 마일리지는...적립이 안된다. 간단하니 출국전 꼭 가입하자.

2. E ticket, 모바일체크인
- 요즘엔 모바일체크인을 거의 다하므로, 체크인을 했으면 바로 짐을 맡기면된다. 보통 셀프체크인이나 baggage drop off 등으로 표기되어있으며, 모바일탑승권이 아닐경우 종이티켓을 준다. 모바일로 체크인하는것과 탑승권을 받는것은 다르며, 종이로 티켓을 수령했을경우 보관해두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경우가 있으니 잃어버리지 말자. 이티켓번호를 알아야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이티켓 : 항공권 구매 후 발권이 되면 이메일로 오는 종이(pdf). 터미널번호와 항공시간, 항공편명이 쓰여있다.
-모바일체크인: 하루전날 체크인하는것. 탑승수속을 미리하는 것이다.  좌석을 지정할 수있고, 체크인해두면 짐만 부치면된다.
-모바일탑승권 : 모바일체크인하더라도 짐부칠때 탑승권은 종이로 준다. 어플등을 다운받아 모바일 탑승권을 사용할 수도 있다.

3.비행시간과 게이트클로징 시간
- E ticket의 비행시간과, 게이트클로징(탑승마감)시간은 다르다. 탑승마감시간은 보통 이륙시간 30분전이며 탑승마감 시간 전에 타야한다. 요즘에는 이륙시간 이후까지 기다려주지 않는다. 민폐이므로 게이트에 20분전에는 미리가있자. 보통 짐부칠때 항공사직원이 티켓에 표기해주거나, 모바일탑승권의 경우 말해준다.

4.인천국제공항 탑승터미널 (T1,T2,셔틀트레인)
인천국제공항은 제1터미널과 2터미널이 있다. 이티켓에 해당내용이 나와있으니 미리확인해야 헤메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외항사의 경우 셔틀트레인을 타고 한번 더 들어가야될수 있으니 미리미리 게이트 위치를 확인한 후 면세점 쇼핑을하자. 사람이 많으면 셔틀트레인을 놓치게 될수도 있고, 당황하면 헤메기 쉬우니 미리 확인해두자.

5. 항공사에 짐을 맡긴후에는 5분 기다린다.
-승무원이 보통 말해주는데, 안말해줄때는 직접확인하자. 배터리 등 넣지 말아야할 품목을 넣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5분정도 기다리면된다. 이름이 안불리면 OK.

6.출국 심사
- 짐을 맡겼다면, 그앞쪽에 출입국 심사하는곳이 있다. 여권과 티켓을 미리준비해두면 좋다. 물 반입여부 등을 검사한다.

이상 해외여행 준비시 체크리스트다. 첫 해외 자유여행이라면 잘모르고, 두세번째 여행이라도 매번 헷갈리는 것들이다.

체크리스트에 이어
시간순서에 따른 해외여행 과정을 정리해본다.

이티켓발권 후, 터미널확인, 하루전 모바일체크인 및 좌석지정,인천국제공항 도착, 해당항공사로 이동, 짐부치기, 5분 대기, 와이파이 등 찾기, 출입국심사대로 이동, 출국심사, 게이트클로징 시간과 게이트위치 확인, 면세쇼핑, 시간 맞춰 가기!

TIP.
탑승권과 여권은 총 4번 제시한다. 짐부칠때, 출국심사장 들어갈때, 출국심사장 나올때, 비행기 탈때 이다. 꽤 귀찮으니 주머니가 많은 작은가방을 준비해서 앞주머니에 넣어두자.

TIP.
공항 도착후 바로 짐부터 부치고 와이파이등을 수령하자. 짐을 부치고나면 손도 가벼워지고
공항에 사람이 많은날(주말저녁, 단체관광객과 시간겹칠때)은 예상보다 길게 대기타야될수도 있다.

TIP.
출국 3시간전 공항도착을 추천한다. 쇼핑을 좋아한다면, 5시간전도 나쁘지않다. 공항에 사람이 많을 경우나 단체관광객이 많을 때는 짐부칠때도, 출국할때도, 셔틀트레인에서도 예상치 못하게 시간을 엄청 잡아먹는다. 면세점은 넓고 볼것도 많고 안에 먹을 것도 많다. 특히 외국에서 돌아올때는 돌발상황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꼭 넉넉하게 시간을 잡고와야한다.

아 출국하고 싶다.

 


댓글